수시전형과 9평?

이름 : 이승한
등록일 :
2020-08-31 23:53:05
|
조회 :
4,376

 안녕하세요, 전국에 계신 수험생 여러분. 멘토 이승한입니다.
벌써 8월 마지막날입니다. 수능 100일 방어선도 깨지고, 9평도 얼마남지 않은 이 시점에 코로나 바이러스 때문에 많이 힘드신 여러분께 도움이 될 만한 9평 관련 칼럼을 쓰려고 게시판을 살펴보니, 9평 관련 글이 이미 많이 올라와 있더군요. 그리고 많은 멘토분들께서 9평을 대처하는 마음가짐, 9평과 수능 같은 흥미로운 주제로 좋은 글들을 써놓으셔서 나는 어떤 주제로 칼럼을 써야할까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좀 색다른 주제, '수시전형'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어떻게 하면 9월 평가원 모의고사를 잘 이용할 수 있을지에 대해 말해보고자 합니다.


수시전형을 준비하는 사람들을 위한 9평 사용설명서

# 본 설명서는 전국에 계신 모든 수시전형을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해 제작되었습니다.

# 수시전형을 준비하기 때문에 9월 평가원은 중요하지 않다는 선입견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이 설명서를 정독해주세요.

# 본 설명서는 제작자 개인 및 제작자 지인들의 경험 및 개인적 의견들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1) 9월 평가원 사용 전

# 이미 공부하던 것이 있다면 9월 평가원에 맞추어 자신의 계획을 수정하려 하지 마시고, 자신의 페이스에 맞춰 쭉 밀고 나가주세요. 대학과 직결되는 중요한 시험은 수능이지 9월 평가원이 아닙니다.

# 준비하던 수시전형 원서들이 있다면 계속 준비하십시오. 수시전형 원서 접수일과 9월 평가원 모의고사 일정은 매우 가까이 붙어있기 때문에 9월 평가원 준비와 수시전형 준비를 어설프게 병행했다가는 둘 다 흐지부지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주력전형인 수시전형에 집중해주세요. (특히 자기소개서 같은 중요한 서류를 작성해야 한다면 많은 시간을 쏟으셔야 합니다.)

# 9월 평가원 모의고사를 응시하기 전에 자신이 수시원서를 접수할 전형 및 대학을 대략적으로라도 좋으니 결정하십시오. 그래서 자신이 맞춰야 할 수능 최저가 몇개인지, 몇 과목을 합산해야하는지, 최저를 계산할 때 탐구과목들은 어떻게 산출이 되는지, 영어는 포함이 되는지 등을 찾아보십시오.


2) 9월 평가원 사용 중

# 가끔씩 자신이 수시전형을 준비한다는 핑계로 9월 평가원을 아예 응시하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9월 평가원은 현재 자신의 대략적인 위치 정보와 자신의 부족함을 파악할 수 있는 가치있는 시험입니다. 하루정도 모의고사를 응시한다고 크게 타격을 입지 않으므로 편안한 마음을 가지고 시험에 담담하게 임하십시오.

# 9월 평가원이 어렵고 낯선건 당연한 일입니다. 이 설명서를 읽고 계신 분들은 수시전형에 중점을 맞춰 준비를 해오셨기 때문에 9월 평가원 모의고사가 더 어렵고 힘들고 낯설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에이, 나는 수시 준비하니까 9월 못봐도 되겠지.'라는 생각을 가지고 시험을 포기하지 마십시오. 힘들고 어려워도 끝까지 자신의 실력을 최대한 발휘해서 문제를 풀어주세요. 그래야 9월 평가원을 가장 잘 사용할 수 있습니다.


3) 9월 평가원 사용 후

# 9월 평가원의 성적과 자신이 생각했던 전형과 대학들의 수능 최저를 비교해보십시오. 그리고 무엇이 부족한지, 어떤 과목을 몇 등급 올려야 하는지를 객관적으로 파악하십시오.

# 9월 평가원이 끝나면 아마 수시 원서 접수일정이 다가올 것이고, 성적표가 나올 때 쯤이면 수시 원서접수가 끝나있을 것 입니다. 기억하십시오. 특별한 몇가지 수시 전형들을 제외하고 나머지의 수시 전형들은 (학생부종합전형은 더더욱) 정시와 병행했을 때 가장 효율적입니다.
 심지어 올해는 수능이 12월 3일로 미뤄지면서 수시전형을 준비해왔던 학생들이 남은 기간에 수능을 준비할 수 있는 시간이 훨씬 많아졌습니다. 9월 평가원에서 파악한 자신의 부족한 부분을 그 기간동안 열심히 보충해서 수능까지 완주하십시오. 수시 전형에 올인했어도 좋은 수능 성적은 나중에 당신의 1년을 결정할 수도 있다는 사실을 항상 명심해주세요.

# 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9월 평가원이 어렵고 낯선건 당연한 일입니다. 그렇기에 9월 평가원 모의고사의 성적표를 받았을 때 많은 절망감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2달의 시간이 남아있다는 사실을 기억하십시오. 2달이면 생각보다 훨씬 긴 시간입니다. 이 기간동안 열심히 자신의 꿈을 향해 달리셔서 수시 합격과 더불어 좋은 수능성적을 거두며 아름답게 한해를 마무리 하십시오.

본 설명서는 여기까지 입니다. 긴 설명서를 읽어주신 많은 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AS 사항과 질문하실 것이 있다면 항상 언제든지 댓글에다가 남겨주세요.

감사합니다.
여러분들의 모든 수험생활이 만족스럽고 행복하게 끝나기를 바라겠습니다. :)
  • 수시
  • 정시
  • 평가원
멘토

고려대

이승한 멘토

  • ○ 고려대 전기전자공학부 20학번
  • ○ 자연계열 / 수시전형
  • ○ 메가스터디 목표달성 장학생
비밀글쓰기
등록

- 300자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 운영방해, 도배성 글, 불법/유해 정보, 특정 대상 비하, 비방, 욕설이 포함된 내용을 게시할 경우 고지 없이 삭제 및 이용이 제한되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고소·고발 등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