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법] 최애 공부장소 찾기 + 썰 풀기!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부 손채원 마스터
등록일 :
2022.01.03
|
조회 :
3,531
인녕하세요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과 손채원 마스터입니다 !!  오늘은 공부장소를 주제로 칼럼을 작성해 보려고 합니다!!( 칼럼 제목을 변경하려다 실수로 삭제해버려 다시 씁니다 ㅠㅠ) 제가 공부해봤던 장소인 집, 학교, 카페, 스터디카페, 독서실의 장단점을 비교해보고, 간단한 저의 수면썰과 !! 이에 맞설 잠깨는 법까지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

1.집
사실 전교권은 다 집에서 공부한다더라~ 이런 말이 있죠!! 집의 장단점은 독서실까지 이동하는 시간이 들지 않기 때문에 시간적으로 효율적이고, 집에서 밥을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 또한 독서실 비나 식비가 따로 들지 않기 때문에 경제적인 부담이 적겠네요! 단점은 아무래도 같이 공부하는 사람이 없다 보니 시너지 효과가 적고, 가족과 함께 생활하는 공간이다 보니 일정한 수준의 소음은 극복해야 할 문제라고 생각합니다 ! 저는 집공부가 취향에 맞지는 않아서 내신 시험 보는 날 새벽에만 집에서 공부했 던 것 같아요!!

2.학교
최근에는 코로나의 여파로 자습을 많이 하지는 않지만, 저는 자율학습반의 일원으로 아침자습과 야자를 꾸준히 했습니다 !! 제가 생각하는 장점은 학교 자체가 수험장이기 때문에 실제로 수능을 보는 듯한 연습을 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인 것 같습니다 !!또한 주변 친구들에게 모르는 것을 물어볼 수 있다는 것도 장점이였습니다 ! 다만 주변에 친구들이 많다 보니 집중력이 떨어지기도 하고, 학교 특성상 10시면 야자가 끝나기 때문에, 끝나고 따로 독서실을 찾아가기가 귀찮았다는 것이 단점이였습니다 !

3.카페
저는 카페를 주로 집중력이 떨어질 때, 졸릴때나, 작게라도 소리내어 암기하고 싶을 때 방문했습니다! 제가 애용했던 카페는 ㄱㅊ인데, 음악이 팝송이라 문제 풀면서 듣기 괜찮았고, 음료에 씹을 것이 많아서 졸음이 잘 깨는게 장점이였습니다 !! 단점은 카페 특성상 주변이 매우 시끄럽고, 오래 앉아 있을 수 있는 환경이 아니라 금새 이동해야한다는 점이 단점이였습니다 !! 정말 졸릴때나 기분 전환 용으로 방문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

4.스터디카페
저는 고1, 고 2때 모두 스터디 카페에서 살다싶이 했습니다!! 스터디카페의 장점은 조용하면서도 카페 같이 편안한 분위기였고, 그래서 집중하기 좋았습니다 !! 또한 좌석이 오픈되어 있어서 다른 사람과 함께 공부하는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었고, 남들이 볼 수 도 있다는 생각에 딴짓을 자제하게 되었던 것 같습니다 !! 단점은 무인으로 운영되다보니 관리가 잘 안되어 라운지가 매우 시끄러웠고, 연령제한이 없다보니 초등학생 정도의 어린친구들까지 들어와 뛰어다니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이건 스터디카페 별로 상이할 것 같지만, 관리자가 상주하시는 스터디카페 추천드려요!!

5.독서실(관리형)
저는 3학년 1학기에는 ㄱㄹㄹㅍ 독서실의 자유석을 이용하였고, 2학기에는 ㄱㄹㄹㅍ 독서실의 ㅈㅈㄱㄹㅂ 프로그램( 핸드폰 제출, 1시간 마다 확인 ,외출 시간 제한) 을 이용하였습니다! 장점은 아이패드가 있어도 핸드폰이 없으니 다른짓을 하는 시간이 확연히 줄었고, 대부분 입시를 준비하는 학생이라 분위기가 차분하고 엄숙했습니다! 또 저는 고정석이라 책이 바로 위에 있어서 정말 펀했어요! 또한 독서실에서 오래 공부한 학생등을 뽑아서 리워드를 줘서 공부하는 재미가 있었던 것 같아요!!
단점은 이 독서실의 특성상 나갈때마다(화장실도) 카드를 찍어야하고, 외출 시 매번 부모님께 문자가 가는 것이 자는 조금 불편했습니다..!
>> 제가 다녔던 독서실의 특성 상 한정되는 장단점이기에 독서실 선택에 참고만 부탁드려요!! 

+수면 썰!
저는 1학년 1학기 초반에 잠깐 한방에 8명정도 들어가는 독서실에 다녔습니다. 당시 그날 방에는 저 밖에 없었고, 그날따라 엄청 졸린 상태였습니다 ㅠㅠ 그 독서실은 1시까지 하는 독서실이였는데, 8시쯤 의식 없이 잠이 들어 눈을 떠보니 사방이 정말 깜깜했습니다 ㅠㅠ 너무 당황해서 일어나서 나왔는데, 심지어 자동문도 닫혀 있더라고요 ㅠㅠ 시간은 1시 20분이였습니다….다행히 청소하시는 분이 계셔 무사히 탈출할수 있었어요…정말 다시 생각해도 아찔합니다….

+ 잠 깨는 법!!
일어나서 스트레칭 > 나가서 초코ㅇㅁ사서 마시기> 들어와서 이닦기> ㅎㅇㅅ사탕(노란색)먹기 > 얼음물 마시기
이 방법 정말 강추합니다 !! 특히 이닦고 ㅎㅇㅅ사탕먹고 물마시면 안깰수가 없어요 ! 짜릿합니다 ~~!

지금까지 칼럼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다음 칼럼 주제 추천도 부탁드리고, 물어보실게 있다면 댓글이나 일대일 질문 활용 부탁드립니다 !! :)
  • 공부
  • 학습장소
  • 스터디카페
  • 카페
  • 독서실
마스터
이화여자대학교 영어영문학부 손채원 마스터
등록

- 300자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 운영방해, 도배성 글, 불법/유해 정보, 특정 대상 비하, 비방, 욕설이 포함된 내용을 게시할 경우 고지 없이 삭제 및 이용이 제한되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고소·고발 등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