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긍정의 힘"은 무엇일까?

이름 : 김종웅
등록일 :
2020-09-23 11:27:15
|
조회 :
15,408

 

 

▣ “긍정의 힘”은 무엇일까?
   - 9평을 마친 아이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 -

 

 

 

“샘, 긍정의 힘이 대체 뭐예요??”
“저는 긍정적으로 생각하려 해도 잘 안돼요.”
“저는 긍정의 힘이 없는 사람인가봐요.”

 

 

 

▣ 긍정의 힘

 

 

저는 늘 이렇게 말하곤 합니다. ^^

 

“긍정의 힘을 믿어봐.”
“긍정 열매를 가득!!”

 

그래서였을까요. 학원 생활을 시작한지 1년도 되지 않아, 학원 아이들은 어떨지 잘 모르겠으나,

7년의 시간을 함께 했던 학교에서의 아이들은 늘 저를 보면서 힘을 얻었다고, 긍정의 에너지가 느껴진다고들 했었습니다.

물론, 부끄럽지만 약간의 자랑이예요~^^

 

9월 평가원 모의고사가 끝나고 아침저녁으로 찬 바람이 불어서

이제 곧 수능이라는 막연한 두려움과 걱정이 나를 짓누르기 시작하는 이 무렵.

아이들에게 꼭! 해주고 싶은 이야기가 있어서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본래는 캐스트(tcc) 영상으로 찍을까 했는데, 이 이야기는 글로 전달하고 싶은 마음이 들어서 이렇게 글로 이야기를 전합니다.

 

“긍정(肯定)”

 

과연 긍정이란 무엇일까요?

보통 우리가 생각하는 긍정은 “좋게 생각하는 것”, “긍정적인 생각”, “다 잘 될꺼라는 마음가짐과 생각”.

이렇게 생각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우리가 흔히 주변에서 듣는 긍정이라는 개념 역시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조금만 검색하면 찾을 수 있는 긍정적인 명언들 역시, 비슷한 맥락이죠.

그럼 제가 말씀드리는 ”긍정“이라는 것 역시 이런 의미일까요?

 

“긍정”의 사전적 의미를 찾아보면 이렇게 나옵니다.

 

1. 그러하다고 생각하여 옳다고 인정함.
2. 일정한 판단에서 문제로 되어 있는 주어와 술어와의 관계를 그대로 인정하는 일.

 

 

 

 

▣ 제가 말씀드리는 “긍정”이란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

 

긍정적인 마인드라는 말은 모든 일이 무조건 잘 될 거야, 라는 말이 결코 아닙니다.

긍정적으로 살아가자라는 말은 다 잘 될꺼니까 너무 걱정하지 말자라는 말이 아니라는거죠.

긍정적으로 살아가자, 긍적적인 마인드를 가져야한다는 것은 지금 내 상황과 위치를 있는 그대로 직시하고 받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자, 우리 수험생 입장에서 생각해볼게요~^^

 

9평이 끝났습니다. 결과가 만족스럽던 만족스럽지 않던, 해야 할 공부의 양은 더 많아졌을꺼에요.

분명 그 전까지 공부했던 것들인데 다시 보려고 하니 해야 할 양이 더 늘어난거죠.

게다가 시간은 더욱 빨리 흘러가고, 현역 학생들의 경우에는 수시 원서 접수로 인해 공부할 시간이 생각보다 많지 않습니다.

사회가 매우 혼란스러워서 지금 다니고 있는 독서실이나 학원들이 또 언제 문을 닫게 될지도 모르는 불안한 상황이고,

답답한 마음에 스트레스를 풀기 위해 다니던 코인 노래방이나 근처 공원들도 마음대로 다닐 수 없는 현실이죠.

 

뭔가 막막하고 답답하고 짜증나고 걱정스러워서 울고 싶은데, 누구에게 이야기 하자니 나만 찡찡거리는 것 같고. 부모님께 말씀드리자는 걱정만 전해드리는 것 같고, 또는 잔소리만 들을 것 같고. 선생님께 말씀드리자니, 내 이야기만 들어주시는게 아닐 텐데 하는 생각부터 그렇게 속 이야기를 공유할 만큼 친한 선생님이 없을 수도 있죠.

결국, 이 힘든 모든 감정과 복잡한 생각을 혼자, 우리는 “혼자” 짊어지고 하루하루를 버텨내고 있습니다.

 

“많이 힘들죠?”

 

이 글을 읽는 지금 이 순간에도, 너무 고생 많아요. (토닥 토다악)

이럴 때 필요한 것이 ”긍정의 힘“입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있는 그대로를 받아들일 줄 알아야 해요.

지금 내 성적이 이러이러하구나, 지금 내 공부 상태가 이정도구나. 라고 하는 철저한 자기 분석이 있어야 하는거죠~

현재의 내 모습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게 되면, 그 다음은 무엇을 해야 할까요?

맞아요. 계획을 잘 세워서 부족한 부분을 하나하나 채워나가면 됩니다.

 

이게 말로는 참 쉽지만, 실제 상당히 어려운 과정이에요.

나를 그대로 인정한다는 것. 그대로 받아들인다는 것.

그리고 지금의 내가 무엇을 해야 할지를 생각하고 실천하는 것.

 

 

 


▣ 김종웅 = 긍정적인 사람..?

 

 

훗날, 기회가 된다면 말씀드리겠지만 아주 아주 일부분만 저의 이야기를 해볼게요.^^

 

김종웅이라는 고등학생이 있었습니다.

그는 집안이 매우 어려워져서 고1 때부터 어머니와 함게 우유배달을 했고 겨울방학 때는 신문배달을 했을 정도로 생계가 어려웠죠.

하루는 이런 일이 있었습니다. 축구를 좋아하는 이 친구는 축구화를 너무너무 사고 싶었는데, 부모님께 축구화를 사달라고 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러던 중에 같은 학교의 같은 반 친구가 ”디아X라“라는 브랜드의 축구화를 버린다는거에요!! 그것도 축구화 스파이크가 여전히 살아있는 축구화를 말이죠.

해서, 그걸 버린다길래 김종웅이라는 친구는 자기한테 달라고 합니다. 그렇게 같은 반 친구가 버리듯 준 축구화를 고등학교를 졸업할 때까지 알뜰하게 신었더랬죠. ^^

 

또 하루는 친하게 지내는 친구들이랑 근처 편의점을 갔는데, 김종웅이라는 친구가 돈이 많지 않다 보니, 늘 가방이나 주머니에 동전들이 좀 있었습니다.

딸랑 딸랑~~^^ 물론!! 지폐도 있었죠! 그런데 친한 친구 한 녀석이 편의점에서 물건을 계산하는데 저한테 대뜸 또 동전 가져왔냐면서 장난스럽게 뭐라고 했네요.

하아..이 자식을!!! 화가 났습니다. 해서, 편의점 앞에서 사소한(!?) 말다툼이 있었죠.

결국엔 그 친구도 저도 웃으면서 잘 마무리는 했지만, 당시에는 마음이 편치 않았던 것 같습니다.

 

보통 이런 상황이라면 참 많이 우울하거나 짜증나거나 자존심이 상한다거나 합니다. 저 역시 그러했죠.

그런데, 부모님께서 그런 가치관을 어릴 때부터 심어주신 것인지 타고난 것인지, 아니면 저도 모르는 사이에 그렇게 큰 것인지는 모르겠으나, 있는 그대로의 제 모습을 인정하게 되었습니다.

 

“맞아. 난 돈이 없는데 어떡해. 돈 없는게 창피해? 이게 왜 창피해. 없으면 없는대로 잘 살면 되지.”
“그렇다고 하루하루 열심히 살아가시는 부모님을 탓할 수는 없는거잖아.”
“나중에 돈 많이 벌어서 효도하면 되지 뭐.”
“지금 내가 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야지.” 등등..

 

이런 식의 생각으로 그냥, 그렇게 없는대로 친구들과도 잘 지냈고, 고등학교 생활 내내 별 문제없이 좋은 친구들을 만나면서 잘 지냈습니다. ^^

 

있는 그대로를 인정하고 받아들이는 것. 부정하고 싶지만, 그러한 것을 인정하기.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만, 그렇게 했을 때 비로소 보이는 것들이 있습니다. 내가 앞으로 어떻게 해야 할지가 보이는거죠. ^^

 

 

 

 

▣ 진짜 존재하는 “긍정의 힘”

 

 

좋게 생각하는 것이 아니었어요. 제가 경험한 긍정의 힘은.
있는 그대로를 바라보고 인정하는 것입니다. ^^

 

지금의 우리 아이들에게 해주고 싶은 이야기는 바로 이거에요.

현실을 부정하면서 내 모습을 내가 기대하는 그 어떤 모습에 억지로 끼워 맞추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지금의 내 모습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기. 그리고 그 모습을 존중하고 사랑하며 지지해주기. 자책하지 말기. ^^

 

내가 나를 지지하고 사랑해줄 때, 나도 모르는 무한한 잠재 능력이 발휘됩니다.

고1 끝나자마자 수학을 과감하게 포기했던 김종웅이란 사람이 불과 10개월 만에 수학 성적을 2등급까지 끌어올렸던 말도 안될 것 같은 그런 현실은, 그렇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

 

긍정의 힘을 믿어보세요!

 

긍정의 힘이 의심스럽다면, “김종웅”이라는 사람을 봐주세요.
제가 바로 살아있는 증거입니다. ^^

 

 


 

  • 역사
  • 한국사
  • 김종웅
  • 모의고사
  • 긍정의힘
선생님
강사홈

한국사·역사

김종웅 선생님

  • ☆ 긍정의 힘!☆
  • ☆ 나를 만드는 것은 결국 나 자신이다.☆
  • * 현) 메가스터디 사회탐구 한국사/역사 강사
  • * 현) 메가스터디 러셀 강남. 분당, 평촌, 영통, 부천, 센텀 출강
  • * 전) 고등학교 교사
등록

- 300자 이내로 작성해주세요. - 운영방해, 도배성 글, 불법/유해 정보, 특정 대상 비하, 비방, 욕설이 포함된 내용을 게시할 경우 고지 없이 삭제 및 이용이 제한되며,
이용약관 및 관련 법률에 의해 고소·고발 등 법적 조치를 받을 수 있습니다.